본문 바로가기
  • Home
  • 김천시정
  • 시정현황
  • 행정서비스헌장
  • 건설행정서비스헌장

건설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김천시 건설과 공무원은 건설행정이 시민생활에 가장 밀접한 요소임을 깊이 인식하고, 신속·정확·친절하게 민원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모든 건설민원은「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 으로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필요한 경우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경우라도 민원인들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 건설행정에 대한 시민의 여론이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건설행정서비스헌장

가. 방문 민원

민원인이 빠른시간내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1. 방문 민원인을 먼저 보는 사람이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인사하고 업무 담당자에게 30초이내에 안내하겠습니다.
  2. 다른 업무 처리중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1분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3.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 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업무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4. 담당자가 출장 중인 경우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시력이 좋지 않거나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에 대하여는 담당공무원이 직접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민원인이 빠른시간내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1.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2.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저는 건설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공손히 전화를 받겠습니다
  3.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 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4. 전화가 잘못 걸려온 경우 변경 교환하려는 ㅇㅇ과의 전화번호를 정확히 알려주고 연결하여 통화중일 경우 직접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5.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각,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1.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3.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 내부 부서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 내부에서 확인 보완하겠습니다
  4.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담당자의 성명· 연락 전화번호를 기재하겠습니다.
  5.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담당자의 성명· 연락 전화번호를 기재하겠습니다.
  6. 고지서 재발부 민원은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도로·하천 사용료 고지서 분실의 경우

  1. 도로공사를 할 때는 공사장의 전후방 300m부터 진·출입도로에 4개 이상 공사 안내판을 설치하여 차량 통행에 따른 불편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 420-6334, 420-6335 )
  2. 공사를 하는 경우 공사장 주변에 통행인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안전 장구를 갖춘 신호수를 공사 개시 일로부터 공사 종료 시까지 배치하여 원활한 교통소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모든 공사에 감독 공무원으로 하여금 공사 전반에 대한 감독과 지도를 성실히 수행하여 부실시공 예방과 공사 안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공사 방치로 인한 주민 및 통행인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1. 민원인이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5,000원 상당의 보상(공중전화 카드등)을 하여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는 똑같은 잘못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2.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겠습니다.
  3. 민원이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겠습니다.

시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1. 민원인이 민원처리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www.gimcheon.go.kr)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420-6331)
  2. 민원인이 찾아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하시는 경우 미리 예약전화를 하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사 오니 많이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TIC
    • 시민의견 제보 및 연락하실 곳
    • * 시청 주소 : 김천시 시청1길 1(김천시 신음동 1284번지)  (우, 39532)
        민원전화 : 420-6331, FAX : 420-6339
    • * 인터넷 주소 : www. gimcheon.go.kr
    • * 부서 안내 (420-6331)
        - 하천/도로 사용료 및 가로등·방범등 고장문의 (420-6337, 420-6338)
        - 각종 재난·재해신고 : 420-6332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1. 건설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1회 이상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청홈페이지 및 김천시보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2.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질 좋은 건설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모든 시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니 항상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시민의식을 가지고 자기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1. 시민 여러분께서 불친절·불편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 주시면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2. 민원을 제출하실 경우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처리하지 않을 수 있아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꼭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3.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 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업무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4. 시와 읍·면·동은 서로 긴밀한 협조 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시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동사무소를 찾아가 문의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것입니다.
  5. 시민 여러분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업무수행을 잘하는 모범 공무원이 있을 경우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주소복사

  • 만족도조사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 자료담당자 : 자치행정과 / 420-6037
    • 최종수정일 : 2015-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