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일 경북개발공사 주민참여리빙랩 최종공유회에 자산골주민협의체, 김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참여를 하였습니다.
김천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한 마을정원을 주민들이 주도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마을정원 가드닝클래스'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경북도시개발공사, 경북시민재단에서 주최한 '주민참여형 리빙랩' 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6월에 1단계 사업, 9~11월까지 2단계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1단계 사업은 황금동에 조성한 화분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현장 방문 및 주민모임을 구성하였습니다. 개별적으로 관리해오던 화분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지속적인 모임을 갖기 위한 계획도 세웠습니다.
2단계 사업에서는 기존 황금동 주민모임 뿐만 아니라 자산골주민협의체, 행복감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총 3개 지역의 주민모임과 함께 활동하였습니다.
마을정원의 식재현황을 살펴보고 컨설팅을 통해 적절한 식재 종류, 식재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정원관리 역량을 키우기 위해 3회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였고 대구정원박람회, 대구달성토성마을에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10월에는 각 지역별로 식재활동을 하여 마을정원을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25년도에는 마을정원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더 많은 주민들이 활동에 참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