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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1회 방문 처리제 및 사회적약자 배려 시책

민원 1회방문 처리제란?

민원사무 처리 시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 확인, 관계 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는 담당 공무원이 직접 진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

민원 1회 방문 상담창구 운영

  • 상담창구 : 종합민원실 8번 창구
  • 상담내용 :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정보 안내 및 상담

민원후견인제도 운영

  • 대상민원
    • 법정처리기간 3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으로 2개 이상 부서(기관)와 관련된 복합민원
    • 단순 민원의 경우에도 민원인이 노약자, 장애인, 연소자 등 이거나 처리절차가 복잡한 민원
  • 민원후견인 지정대상 민원 목록
    이 표는 민원후견인 지정대상 민원 목록에 관한 표이며 대상민원, 처리부서, 후견인(직책), 부서번호, 비고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대상민원처리부서후견인(직책)부서번호비고
    진정, 건의 질의 민원 등 열린민원과 민원행정 담당 420-6142  
    고압가스허가 일자리경제과 에너지과학 담당 420-6754  
    공장설립 승인 및 공장 신설 투자유치과 투자유치 담당 420-6234  
    석유판매업 등록 일자리경제과 에너지과학 담당 420-6286  
    액화석유가스 허가 일자리경제과 에너지과학 담당 420-6286  
    가족묘지허가 사회복지과 노인시설 담당 420-6272  
    폐기물처리시설 신고 자원순환과 재활용 담당 420-6184  
    폐기물처리업 허가 및 변경허가 자원순환과 재활용 담당 420-6184  
    하천, 골재채취 허가 등 안전재난과 하천관리 담당 420-6855  
    건축허가 건축디자인과 건축허가 담당 420-6227  
    사용승인 신청 건축디자인과 건축행정 담당 420-6652  
    주택건설 사업승인 건축디자인과 공동주택 담당 420-6854  
    식품영업허가 등 환경위생과 식품위생 담당 420-2772  

민원취약계층 배려창구 운영

  • 위치 : 종합민원실 9번 창구
  • 대상 :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다문화 가족 등
  • 내용
    • 장애인 등 민원취약계층이 요청 시 우선으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안내, 신청서 대리 작성 등을 도와드립니다.
    • 편의용품 비치 : 점자업무안내책자, 확대경, 보청기, 유아용 의자, 민원서식 번역본 등

맞춤형 민원서류 배달제 운영

  • 대상 : 읍·면 65세 이상 노인, 지체·심한 장애인 등
  • 신청민원 : 9종 (본인확인 불필요)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개별주택가격확인원, 공동주택가격확인원, 부동산등기용등록증명서, 자동차 등록원부

  • 신청방법 : 민원인 전화 또는 이장 신청
    • 민원 수수료 및 등기 우편로 이장 일괄 수합 후 납부
    • 전화신청 시 수수료 등 납부 방법 안내
    • 등기우편 배달 시 자택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주소로 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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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열린민원과
  • 연락처054-420-6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