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행정서비스헌장

교통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김천시 교통행정 공무원은 교통행정이 시민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을 인식하고 인간 중심의 교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께 최고의 교통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께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중교통 이용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에게 밝은 미소와 단정한 용모로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 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보상제도를 실시하고 신뢰받는 교통행정 공무원상을 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세부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정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가.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1.처음 방문하는 민원인이 담당자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출입구에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 하겠습니다.
    • 2.방문고객을 먼저 보는 사람이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말과 함께 인사하고 업무담당자에게 30초 이내에 안내하겠습니다.
    • 3.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을 대하게 되면 3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드리겠습니다.
    • 4.담당자가 출장중인 경우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장애인, 노약자,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에 대하여는 민원서류를 대서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1.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2.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교통행정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공손히 응대하겠습니다.
    • 3.통화중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 사항은 메모하겠으며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연결할 경우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중요한 내용을 먼저 전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4.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일시,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후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자동차관련 민원업무 서비스 확립

  • 1.대기 민원인을 위한 자동차관련 도서2권, 신문잡지3종, 화분5개 이상을 항상 비치하겠습니다.
  • 2.자동차등록 종합민원창구 운영으로 민원을 30분 이내에 처리하며 1회 방문으로 모든 민원이 처리될수 있도록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교통행정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 1.자동차 정기검사 사전 안내로 차량 소유자의 불이익을 최소화 하겠습니다.(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20일 이전 안내엽서 발송)
  • 2.자동차 등록에 관한 정보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여 등록신청에 따른 구비 서류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3.교통영향평가 접수현황, 민간주차시설, 공영노외주차장, 개방지역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주민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만족을 위한 사업추진

  • 가. 인간중심의 교통행정을 구현,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1.불법 주·정차등 위반행위에 대하여 단속보다는 지도· 계도중심의 교통질서확립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2.무단방치차량 신속처리로 깨끗한 환경보전과 각종 사고예방에 힘쓰겠습니다.
    • 3.불필요한 외부차량의 통행을 막아 교통공해를 최소화하고 일방통행로를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나.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노선확립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
    • 1.도시교통정비계획을 토대로 대중교통 노선을 합리적으로 개선,교통혼합지역의 혼잡화를 방지하겠습니다.
      • 아파트신축, 도로확·포장등 주변여건 변동시
    • 2.지역내에 설치된 버스승강장 305개소를 유개승강장(현 205개소)으로 점차적으로 개조하여 도시미관 조성은 물론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하겠습니다.
  • 다. 주택가를 중심으로 주차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민간부문의 주차장 건설 촉진을 위해 최대한 의 행정 지원을 하겠습니다.
    • 1.김천시주차장조례를 개정 노외주차장, 부설주차장, 시장이외의 자가주차장 설치시 설치비용을 보조 또는 융자알선하겠습니다.
    • 2.관내 유휴공지를 적극 발굴 유. 무상 임차하여 주차공간으로 조성하고 무료 개방하여 주차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라.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시정조치하고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1.행정착오 및 담당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 또는 전화통화 3회 이상 불친절, 부당 대우 등으로 불이익 발생시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전화카드) 상당의 보상품을 드리겠습니다
  • 마. 주민 의사를 적극 반영, 수렴하여 생활불편을 최소화하는 참여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1.각종 사업 추진 시 시행초기 단계부터 사후평가까지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반영하겠습니다.
    • 2.관내 유휴공지를 적극 발굴 유. 무상 임차하여 주차공간으로 조성하고 무료 개방하여 주차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자동차등록민원 관련 부당 대우, 불친절, 불편사항 개선사항등을 전화, 팩스, 신고함 등을 통해 신고 또는 드리겠습니다.

TIP

  •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 주차선이 없거나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내에서는 불법 주·정차 행위를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통문화의 정착을 위하여 고객 스스로 실천하는 노력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급적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시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닙시다.
    • 특정인의 편리함 추구를 위한 버스노선신설 및 정류장 설치 등의 민원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방향 승용차 함께 타기운동에 적극 참여합시다.
누리집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