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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서비스헌장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우리 김천시보건소 공무원은 모든 시민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더욱 친절하고 편안히 모시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시민의 입장과 편의를 우선적으로 하여 친절하고 책임있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평생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진료, 검사, 예방접종 등 의료업무의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시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1회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가. 민원인을 고객으로 모시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는 경우
      • 1.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 하여 고객이 원하는 직원을30초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항상 밝은 얼굴 밝은 웃음과 함께 15°이상의 인사로 먼저 고객을 모시겠습니다.
      • 3.상담을 제외한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셨을 경우 방문목적을 경청하고 30초이내에 담당공무원에게 안내 하여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하겠습니다.
      • 4.담당공무원의 부재시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1시간이내에 처리사항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전화를 하시는 경우
      • 1.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감사합니다. ㅇㅇㅇ보건소 ㅇㅇㅇ입니다”라고 본인을 밝히겠습니다.
      • 2.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3.전화를 마칠때는 “건강하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나. 신속·공정·정확한 민원처리를 제공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
      • 민원을 한번 신청한 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중이라도 고객이 방문하면 접수 및 안내를 하여 고객을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작성대행
      • 민원신청 접수시 몸이 불편하거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에 요구하시면 1분 이내 담당공무원이 직접 작성해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접수처리 및 중간처리상황 통보
      • 3일미만 처리민원접수는 바로 담당자에게 신속히 전달하고 단순민원은 가능, 불가능 등 예상되는 결과는 근무시간 기준 8시간 이내에 전화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7일이상 처리민원 및 타부서협조 등으로 시간이 지연될 경우에는 중간 처리 상황을 3일 이내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업무 신청시 알아두실 사항
    이 표는 민원업무 신청시 알아두실 사항을 업무명, 처리기한(일)[법정, 목표], 구비서류 및 수수료(원), 비고로 나타낸 표 입니다.
    업무명처리기한 (일)구비서류 및 수수료(원)비고
    법정목표
    약국 개설 등록 3 2 신청서, 사진(3X4)2장, 10,000  
    약국 등록사항 변경등록
    (명칭, 소재지)
    3 2 신청서, 등록필증, 5,000  
    의료용구 판매업 등록 3 2 신청서, 10,000  
    의료용구 판매업 신고사항 변경 3 2 신청서, 신고증, 10,000  
    의약품 도매상 허가 3 2 신청서, 대표자의 진단서 1부, 정관 및 등기부등본 (법인인경우), 법인인 경우 대차대조표(개인인 경우 영업용 자본액 명세서), 운반용 차량 등 장비보유 현황 기업진단서, 20,000  
    한약업사 영업소 이전 3 2 신청서, 허가증, 5,000  
    의료기관 개설신고 7 4 신청서, 사진(3X4)1장, 30,000  
    의료기관 개설 신고사항 변경신고 7 4 신청서, 신고필증, 10,000  
    안경업소 개설등록 7 4 신청서, 10,000  
    안경업소 변경사항 신고 3 2 신청서, 등록필증  
  • 다.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제공으로 소외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구강보건실에서는 이동치과 장비1대를 활용하여 사회복지시설 및 초등학교10개소를 주2회 순회하여 간단한 치료와 구강보건교육 예방사업에 힘쓰겠습니다.
    • 2.의료혜택을 제때에 받지 못하는 오지마을 77개리, 시내경로당 3개소를 대상으로 년80회(2월 ~ 11월)이동 순회 진료를 실시하여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3.치매환자와 그 가족을 위한 상담실운영과 월1회 가정방문을 실시하며 배회노인을 위한 치매안전팔찌보급 및 환자생활용품을 대여 하겠습니다.(420-6475)
    • 4.가정간호가 필요한 거동불편자,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월1회, 필요시 수시로 간호사가 방문관리하고 병원 후송의뢰 및 복지서비스연계 하며 환자가 진료를 받아야할 경우 의사가 가정방문하여 진료를 하겠습니다.
  • 라. 고객의 건강을 가족과 같이 보살피겠습니다.
    • 1.진료시 환자의 증상을 상세히 1분더 경청하고 현 상태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 드리겠으며 고혈압, 당뇨병 환자는 건강수첩 1권에 측정수치를 기록 건강관리방법을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2.각종 혈액검사 후에는 24시간 이내 가정으로 전화 통보하여 두번 찾아오시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3.보건소에 등록하여 무료검진을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 임산부 65명을 대상으로 건강진단을 실시하여 산전위험 요인을 조기에 발견치료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4.전염병조기발견을 위해 질병모니터망을 운영하고 하절기에는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주1회 이상 방역소독을 강화하겠으며 설사환자 신고 접수시 방역기동반이 1시간 이내 출동 환례조사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전염병 확산방지에 힘쓰겠습니다.
    • 5.출생신고된 신생아 각 가정에 예방접종 안내문을 매월1회 발송하여 접종별 일정을 알려 접종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기 접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6.초등학교 취학예정아동을 대상으로 만4-6세 홍역2차 및 디피티, 소아마비 추가접종 안내문을 년1회 우편으로 발송하여 미접종자는 접종토록 홍보하겠습니다.
    연령별접종내역
    이 표는 연령별접종내역을 접종명(BCG, B형간염, 피디티, 폴리오, 엠엠알, 일본뇌염), 접종시기, 예방효과, 보건소접종일로 나타낸 표 입니다.
    접종명접종시기예방효과보건소접종일
    BCG 0~4주 결핵예방 매주금요일 오전
    B형간염 생후0,1,2개월 또는 0,1,6개월 B형간염 매일접종
    피디티 생후 2,4,6개월 18개월, 만 4-6세 사이에 추가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매일접종
    폴리오 생후2,4,6개월, 만4-6세 사이에 추가 소아마비 매일접종
    엠엠알 생후12,15개월 사이, 만4-6세 사이에 추가 홍역,볼거리,풍진 매일접종
    일본뇌염 기초-생후13개월 이후, 추가-기초접종 후 1년, 초등학교1학년, 중학교1학년 일본뇌염 매일접종
  • 마.편리하고 쾌적한 환경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 1.현관에 설치된 보건소 종합 안내도 에는 시각장애자를 위하여 점자표기를 첨가, 호출버턴과 자동문을 설치하여 노약자나 장애자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2.민원 대기실에는 비만측정기, 자동혈압측정기 등 자가건강측정코너를 1개소 설치하여 고객이 무료로 자가 건강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3.고객의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잡지, 도서 , 자판기등 5종 이상을 비치하겠 습니다.
    • 4.엘리베이트 운행, 휠체어를 제공하여 2,3층 시설이용에도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5.운동기구 런닝머신외 10종을 비치한 건강증진실을 1일 평균 8시간이상 상시 운영하여 고객이 자율적으로 이용토록 하겠습니다.
    • 6.노후화된 보건기관「개령.구성.부항 보건지소, 아포의동.봉산태화.증산장전 보건진료소 (7개소)」시설의 신축과 장비의 현대화로 시민보건의료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바.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1.보건 의료정보와 고객들이 알아야할 사항들을 김천시보건소 홈페이지 (2002년 5월 이후)를 개설하여 게재함으로 고객건강증진을 위해 널리 홍보하겠습니다.
    • 2.건강정보 책자를 상시 비치하여 고객에게 무료 제공 및 대여하겠습니다.
    • 3.우리는 모든 환자의 진료상의 비밀을 보장하며 특히 전염병환자인 경우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 민원 안내
    이 표는 보건소 민원 안내를 구분(민원실, 진료실, 치과진료실, 구강보건실, 예방접종실, 임상병리실, 방사선실, 만성병관리실, 한방진료실, 물리치료실, 건강증진실), 하는 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하는 일
    민원실
    • 민원안내,각종민원서류발급,진료비수납
    진료실
    • 일반환자 진료 및 건강상담
    • 자동차운전면허신체검사
    • 직장취업건강진단 신체검사
    • 예방접종 예진, 혈액검사 결과 전화통보
    치과진료실
    • 충치, 신경, 잇몸치료, 발치, 기타 치과상담
    구강보건실
    • 치아 홈 메우기, 불소도포, 구강보건교육
    예방접종실
    • 각종전염병 예방접종 및 상담, 영유아예방접종
    임상병리실
    • 성병, 에이즈 및 각종 전염병 검사, 수질검사, 간기능, 간염, 빈혈, 당뇨,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검사 등
    방사선실
    • 각종 건강진단 및 질병발견 X-선 촬영
    만성병관리실
    • 결핵, 한센병 등록관리 및 투약
    한방진료실
    • 침, 뜸, 부항, 간단한 한약제 투약
    물리치료실
    • 만성퇴행성 관절질환 및 신경통 등 통증치료
    • 요통, 운동장애 등의 통증치료
    건강증진실
    • 남녀 체력단련실 무료이용
    • 건강상담, 각종 건강정보자료 무료 대여
    • 선천성대사이상검사
    • 임산부, 영유아 등록관리, 철분제 공급

    TIP

    • 보건소 전화번호
      • 보건행정계 420-6471 * 주민건강계 420-6474 * 방역계 420-6472 * 방문보건계 420-6475
      • 의약계 420-6473 * 진료계 420-6476 ( 일반 ☎ 436-0020, 436-6019, 433-4000 )
  • 사.불친절, 불만족할 때 즉시 시정
    • 1.주민여러분께서 저희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즉시 확인하여,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2.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하였을 경우 연락해 주시면 즉시 해당공무원을 교육시키고 2회 이상 반복되어 지적될 경우 5,000원 상당의 보상(전화카드) 을 해드리겠습니다.
    • 3.민원서류가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일정을 담당자가 민원인 에게 알려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전화카드)을 해드리겠습니다.
    • 4.담당자의 부재로 고객의 방문 또는 전화내용을 담당자에게 대신 전달할 때 전달 후 3시간 이내 담당자의 연락이 없을 경우 5,000원 상당(전화카드)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1.잘못된 점은 그때그때 알려 주시어 시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2.진료나 검진을 원하실 경우 반드시 의료보험카드를 소지하시어 적절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3.법규 및 제도에 따라 국민다수를 위해 불가피하게 개개인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4.업무의 범위한계로 인해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으니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진료대기시간이 다소 길어지더라도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자 하오니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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